일급 객체
-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 한다.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2.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다음 예제와 같이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 객체다.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런타임(할당 단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
const in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auxs = { increase, decrease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게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aux)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aux(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decreaser = makeCounter(aux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객체는 값이므로 함수는 값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다.
- 따라서 함수는 값을 사용할 수 있는 곳(변수 할당문, 객체의 프로퍼티 값, 배열의 요소, 함수 호출의 인수, 함수 반환문)이라면 어디서든지 리터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런타임에 함수 객체로 평가된다.
- 일급 객체로서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함수는 객체지만 일반 객체와 차이가 있는데, 함수는 호출할 수 있지만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다. 그리고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 함수는 객체다. 따라서 함수도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다.
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
{
length: {value: 1,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name: {value: "squar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arguments: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caller: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prototype: {value: {...}, writable: tru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
// __proto__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quare, '__proto__')); // undefined
// __proto__는 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다.
// square 함수는 Object.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get: ƒ, set: ƒ,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totype 프로퍼티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객체의 데이터 프로퍼티다.
- __proto__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며,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은 것이다.
-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arguments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는 일부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만 표준에서는 폐지되어, Function.arguments와 같은 사용법은 권장하지 않으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arguments 객체를 참조하도록 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더 많이 전달한 경우에 초과된 인수는 무시된다. 초과된 인수는 버려지지 않고, 모든 인수는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된다.
- arguments 객체는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고,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낸다.
- arguments 객체의 callee 프로퍼티는 호출되어 arguments 객체를 생성한 함수, 즉 함수 자신을 가리키고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 arguments 객체는 배열 형태로 인자 정보를 담고 있지만 실제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다.
- 유사 배열 객체란 length 프로퍼티를 가진 객체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객체를 말한다.
✏️ 유사 배열 객체와 이터러블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면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이 된다. 이터러블의 개념이 없었던 ES5에서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로 구분되었다. 하지만 이터러블이 도입된 ES6부터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동시에 이터러블이다.
-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따라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려면 Function.prototype.call, Function.prototype.apply를 사용해 간접 호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22장에서 자세히 볼 예정)
function sum() {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const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function (pre, cur) {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4, 5)); // 15
-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ES6에서는 Rest 파라미터를 도입했다. (26장에서 자세히 볼 예정)
// ES6 Rest parameter
function sum(...args) {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4, 5)); // 15
caller 프로퍼티
- caller 프로퍼티는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다.
- 함수 객체의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킨다.
function foo(func) {
return func();
}
function bar() {
return 'caller : ' + bar.caller;
}
// 브라우저에서의 실행한 결과
console.log(foo(bar)); // caller : function foo(func) {...}
console.log(bar()); // caller : null
length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function foo() {}
console.log(foo.length); // 0
function bar(x) {
return x;
}
console.log(bar.length); // 1
function baz(x, y) {
return x * y;
}
console.log(baz.length); // 2
-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자의 개수(넘기는 데이터)를 가리키고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매개변수의 개수(받는 데이터)를 가리키므로 이를 구분해야한다.
name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ES6부터 정식 표준이 되었다.
// 기명 함수 표현식
var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 ES5: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는다.
// ES6: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갖는다.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 함수 선언문(Function declaration)
function bar() {}
console.log(bar.name); // bar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Prototype]] 내부 슬롯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prototype 프로퍼티
-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hasOwnProperty('prototype'); // -> false
-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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